logo

Columns

우리 나라의 독립기념일을 맞으며: 07/04/2007 02:11:28

Sung이민자, 미국국민자부심갖고국가발전에기여해야

 

“자유아니면죽음을달라!” 미국독립이전에버지니아주주지사를지낸패트릭헨리가영국식민지정부에항거하며외친연설문의일부이다.

우리에게도기회가주어질것이라고믿고이민해온나라미국, 그미국의최대국경일인독립기념일이찾아왔다. 떠나온나라영국의지배로부터벗어나기위해용기있는선조들의 ‘죽을각오’를한희생으로미국은 1776년 7월 4일명실공히주권국가가되었다. 지긋지긋한영국왕실의간섭으로부터빠져나와고귀한자유를획득하게된것이다.

그이후미국국민들은획득한자유에대한감사를잊지않았고그자유를한껏활용하며노력해세계최강국으로의길을열었다.

경제·정치제도등많은면에서자기들이떠나온나라들을앞지르는발전을이룩, 불과 160년사이 ‘기회의나라’라는이름을얻었다. 세계곳곳의사람들이가장오고싶어하는나라로우뚝서게된것이다. 영국은 ‘해가지지않는나라’고불릴정도로지구곳곳에식민지를거느리고있었고영국의식민국가대다수가영국의 ‘대영제국’식민지정책에편안해하고있었다. 하지만미국사람들은달랐다. 주권과자유에대한도전을묵과하지않았고나라가필요로할때가난했지만자기들의호구지책같은것에연연하지않았다.

미국이지닌이런가치에매료되어미국으로이민을결정한한인들도많을것이다. 바로그독립기념일이또다가왔으며늦게도착한우리에게도의미가큰날이라고생각한다.

미국 16대대통령에이브라함링컨은 “뭉치면살고흩어지면죽는다(United we stand, divided we fall)”라는과제를미국인들에게남겼다. 세계곳곳에서다른뿌리와배경을가진종족들이함께모여어렵게이룩한독립된국가를이상적으로이끌어가려는지도자가 ‘죽지않으려면’뭉치라고국민에게바친호소문이다. 떠나온나라와새나라미국사이에서양다리를걸치지말고불편하고마음에맞지않더라도미국인들끼리연합하여 ‘한개의나라’만섬길것을주문한것이다.

미국을위해자기들이떠나온나라의병사들을향해총을쏘며싸웠던이들이지만그들의가슴에서자기들의옛나라가떠난적은없었다고본다. 오히려, 미국을성장시킨후에자기들의옛나라를도울수있었고자랑스러운위치에설수있었다.

지난주하원에서 2차세계대전당시일본의만행을규탄하는종군위안부결의안이통과되었다. 주목되는것은이결의안을의회에상정시킨장본인이마이크혼다(Mike Honda, D-CA)라는일본계하원의원이라는사실이다.

그는일본정부를향해역사적사실을인정하고사과할것을요구하였다. 그는자기의선조가태어난나라사람들의비난과불편한눈총을무릅쓰면서미국이지향하는정의를구현했으며미국을위해뭉치는모범을보였다.

미국의정의를지키고미국을뭉치게하려는의지가혼다의원을용기있게만들었을것이다. 많은이들이큰교훈을받았으리라생각한다.

우리도더이상힘을분산시키지말고미국을내나라 (本國)라고부르기시작하는용기를갖는 2007년독립기념일이될수있었으면한다. 우리나라미국의독립을자축하자.